본문 바로가기
건강

심근염·심낭염 증상과 대처법, 정확히 알아보기

by 미래 계획 2025. 3. 20.

심근염·심낭염 증상과 대처법, 정확히 알아보기

심근염은 심장 근육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이고, 심낭염은 심장을 둘러싼 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이는 mRNA 백신인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 접종 후 매우 드물게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으로, 주로 16세 이상 젊은 남성에게서 더 자주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2차 접종 후 더 자주 보고됩니다.

 

심근염 심낭염

 

심근염과 심낭염 주요 증상은?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가슴 통증과 압박감, 불편감
  • 호흡 곤란이나 숨가쁨
  • 호흡 시 통증
  • 심장이 빠르게 뛰거나 두근거림(빈맥)
  • 실신 또는 어지럼증

 

심낭염은 숨을 깊게 들이마실 때, 자세를 바꿀 때, 기침을 크게 하거나 몸을 뒤로 젖힐 때 가슴 통증이 더 심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백신 접종 후 수일 이내 발생하거나 악화되어 지속된다면 반드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심근염·심낭염 증상이 나타나면 어떻게 해야 할까?

백신 접종 후 위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가능한 한 빠르게 병원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심낭염은 대부분 가벼운 진통제로도 1~2주 이내에 호전됩니다.

 

하지만 심근염은 심장 기능 저하가 동반되는 경우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억제제(ACE 억제제)나 베타차단제 등 보다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매우 드물게 급성으로 진행되는 전격성 심근염의 경우 하루 이틀 내 쇼크 상태로 진행될 수 있으므로, 이때는 응급 처치로 체외 심장 보조장치를 사용하여 치료해야 합니다.

그러나 대다수의 환자는 빠르게 회복되어 정상 생활로 복귀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국내에서 발생 빈도는 어느 정도일까?

정부 자료에 따르면 mRNA 백신 접종 후 심근염·심낭염 발생 확률은 100만 명당 약 4명으로 매우 드뭅니다.

 

 

국내에서 인정된 심근염·심낭염 사례는?

현재까지 국내에서 정부가 공식적으로 백신 접종과 인과성을 인정한 심근염·심낭염 사례는 총 2건입니다.

 

  • 심근염 사례: 20대 군인이 화이자 백신 1차 접종 6일 후 심근염으로 사망한 사례가 있습니다.
    심폐소생술을 시행받으며 의료기관으로 옮겨졌으나 사망했고, 조사 결과 백신 접종과의 인과성이 인정되었습니다.

 

  • 심낭염 사례: 기저질환이 없던 20대 남성이 화이자 2차 접종 11시간 후 흉통 증상으로 의료기관을 찾아 심낭염 진단을 받았습니다. 이 남성은 적절한 치료 후 회복되었습니다.

 

과거에 심근염이나 심낭염을 앓았던 사람은 백신을 맞아도 되나요?

정부는 코로나19 백신 접종과 관련 없는 심근염이나 심낭염을 앓았더라도, 이미 회복된 상태라면 mRNA 백신 접종이 가능하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1차 접종 후 심근염이나 심낭염이 발생했다면 2차 접종은 가능한가요?

1차 mRNA 백신 접종 후 심근염·심낭염 발생이 확인되었다면, 이후 백신 접종은 안전성에 대한 추가적인 근거가 마련될 때까지 연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국가에서 발생한 빈도는?

미국에서는 2021년 4월 이후 mRNA 백신 접종 후 1,000건 이상의 심근염과 심낭염 사례가 보고되었습니다.

접종 100만 건당 약 4.1건 정도이며, 주로 16세 이상의 남자 청소년과 젊은 성인 남성에게서 주로 발생했고, 역시 2차 접종 후 발생 빈도가 높았습니다.

 

심근염과 심낭염은 백신 접종 후 매우 드물게 나타나는 부작용입니다.

그러나 조기에 증상을 인지하고 빠르게 대응하면 대부분 심각한 상황 없이 회복할 수 있습니다.

 

 

- 옷에 묻은 얼룩, 빠르고 확실하게 제거하는 10가지 방법

- 입안을 촉촉하게: 구강건조증 원인과 5가지 관리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