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치커리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먹는 방법

by 미래 계획 2021. 7. 15.

치커리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먹는 방법

치커리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로써 원산지는 북유럽이며, 쌉싸름한 맛이 있어 쌈이나 샐러드 등 각종 요리에 많이 활용되는 식재료입니다

.

 

치커리의 모양은 상추와 상당히 비슷하게 생겼으나 잎이 좁습니다.

 

치커리에는 비타민 C를 비롯하여 비타민 B2와 카로틴, 철분, 인티 빈, 칼륨, 식이섬유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우리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치커리 차의 맛은 커피와 비슷한데, 커피보다 카페인 함량이 낮으며, 또 우유에 첨가하여 섭취하면 보통 일반 우유를 보다 소화 능력이 약 4배나 높아진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특히 독일과 프랑스에서는 치커리의 뿌리 부분을 잘 말린 다음 가루로 만들어 커피의 대체 음료로 이용하거나 커피의 쓴맛을 제거하기 위해 첨가제로도 많이 쓰인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함유되어 있는 영양 성분이 좋아 오래전부터 한방에서는 약재로도 사용해 오고 있다고 합니다.

 

 

치커리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치커리 효능

혈관 건강에 좋음

치커리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이눌린 성분은 혈관 속 유해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뛰어난 작용을 하고, 나쁜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는 작용을 하여 전반적인 혈관 건강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혈관의 건강이 좋아짐에 따라 혈관 질환인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에 도움

치커리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과 폴리페놀, 베타카로틴 성분은 유해 활성산소를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노화와 산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치커리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C의 함량도 높기 때문에 환절기나 겨울철에 감기를 예방해주고, 면역력을 강화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탈모 예방에 좋음

치커리에 함유되어 있는 여러 영양 성분들은 두피 건강과 모발 건강에 도움을 주는 작용을 하여 탈모를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평소 치커리를 꾸준하게 섭취하게 되면 원활한 영양 공급으로 모발 건강에 많은 관련이 있다고 알려진 신장 기능과 간 기능을 개선하여 탈모를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눈 질환 예방에 좋음

치커리를 평소 꾸준하게 섭취하게 되면 백내장이나 안구건조증, 야맹증 등과 같은 안구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치커리 효능은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치커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카로틴 성분은 눈의 피로를 해소해주고, 시력을 좋게 하는 작용을 하여 눈 건강을 향상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또한 치커리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체내에 흡수되는 과정에서 비타민A로 변환되어 눈의 피로를 해소해주고, 시력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치커리 효능으로 백내장이나 안구건조증, 야맹증 등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치커리의 비타민C 성분은 산화 스트레스에 의한 세포의 손상을 막아주는 항산화 물질로써 안구의 수정체를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막아주는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변비 예방에 좋음

치커리에 다량 들어 있는 섬유질 성분은 장 내 환경을 좋게 개선해주고, 장 운동을 활성화하는데 도움이 되어 변비를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그리고 다량 들어 있는 이눌린 성분도 장 운동 활성화에 뛰어나 효능이 있기 때문에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당뇨 개선에 도움

치커리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 성분은 혈당의 상승을 억제해주고, 포도당의 흡수를 감소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당뇨의 예방과 그 증상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치커리 속에 함유된 이눌린 성분도 혈당을 조절하는 작용이 뛰어나 당뇨를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빈혈 예방에 좋음

치커리 효능으로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철분과 아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치커리 속에는 철분과 아연만큼이나 빈혈을 예방하는 좋은 작용을 하는 엽산 성분도 들어 있어서 빈혈 증상을 완화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위 건강에 좋음

치커리 효능으로 위 건강을 향상하는데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치커리의 쓴맛을 내는 인티 빈 성분이 위 점막을 보호해 주고, 소화를 촉진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평소 위가 좋지 않다면 치커리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장 건강에 좋음

치커리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을 비롯하여 비타민 B2와 비타민C, 칼륨,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이눌린이라고 하는 식이섬유 성분도 다량 들어 있어서 변비를 예방하고 장 건강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특히 치커리 뿌리 부분은 약 70% 이상이 프로바이오틱스 성분인 이눌린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프로바이오틱스는 장내 세균에 영양을 공급하고 좋은 유익균의 수를 증가시켜 장 건강을 건강하게 해 준다고 합니다.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

치커리에는 뼈를 튼튼하게 해 주고, 뼈의 골밀도를 강화하는데 가장 중요한 미네랄 성분인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뼈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뼈의 골밀도가 향상됨에 따라 골다공증 등과 같은 뼈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스트레스 완화 효과

치커리 효능으로 스트레스 완화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치커리에는 티록신 성분이 들어 있어서 심신 안정에 도움을 주고, 스트레스를 완화하는데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치매 예방에 좋음

치커리에 함유되어 있는 치코르산 성분은 뇌에 아밀로이드반으로 알려진 독성 덩어리가 생기는 것을 막아주어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신경 퇴행성 질환을 예방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치커리에는 신경 활동에 관련 있는 티록신이라는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는 성분이 들어 있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신경을 안정시키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치커리 먹는 방법

일반적으로 치커리는 샐러드로 많이 섭취하는데, 치커리는 쓴맛이 강해 따로 치커리만 먹기에는 부담이 됩니다.

그래서 다른 채소들과 함께 섭취하는 경우가 많은데, 육류를 먹을 때 쌈 재료로 사용하여 상추나 깻잎 등과 함께 같이 섭취하면 좋습니다.

 

 

치커리 김치 만들기

먼저 좋은 치커리를 고를 때는 치커리 대가 단단한 것이 좋고, 연한 치커리는 샐러드용으로 사용하고, 크기가 크고 단단한 것은 김치를 만들 때 사용합니다.

재료

치커리, 새우젓이나 멸치젓, 고춧가루, 마늘, 소금, 올리고당, 새우 가루(다른 해산물 가루도 좋음)

  • 치커리에 굵은소금을 뿌리고 약 30분 정도 절여준다. 중간중간에 위와 아래를 뒤집어 잘 절여지도록 한다.
  • 2.30분 정도 절인 다음 너무 많이 절여졌다 싶으면 아삭한 맛이 줄어들 수 있으니 이 때는 물로 깨끗이 세척하여 물기를 빼준다.
  • 고춧가루와 마늘, 새우젓이나 멸치액젓, 올리고당, 새우 가루, 깨를 섞어 잘 버무려 준다. (김치 양념을 만들 때는 각자 기호에 따라 재료를 달리해도 됩니다)
  • 만약 김치 풀을 넣게 되면 치커리의 쌉싸름한 맛이 중화되니, 치커리의 쌉싸름한 맛을 좋아하실 때는 풀은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 완성

치커리 부작용

치커리 효능이 다양하게 많지만,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치커리 효능으로 인해 담증의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담석증 증상이 있는 분은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특히 임산부가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태아에게 나쁜 영향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댓글